기업가치 평가이론과 회계정보의 공시 : The Ohlson and Feltham-Ohlson Models and the Disclosure of Accounting Numbers

Abstract

Ohlson(1995)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가정에 토대하여 회계자료와 주식평가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을 개발하였고 Feltham 및 Ohlson(1995)은 Ohlson모형을 확장하였다.

첫째, 주식의 공정가액은 미래기대배당금의 현재가치와 동일하다. 둘째, 기말 장부가액은 기초장부가액에 당기순이익을 가산하고 배당금을 차감한 금액과 동일하다. 이를 순수잉여관계식(clean surplus relation, CSR)이라 한다. CSR에 의하면 당기순이익과 장부가액으로 배당을 대체할 수 있다. 즉, 주식의 공정가액을 현행장부가액과 미래 예상 비정상이익의 선형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CSR 가정이 얼마나 제약성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익에 기초한 모형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Ohlson 모형은 매우 단순하지만 일반성이 있다. 기업의 가치가 회계수치의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기이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회계처리방법 자체는 기업가치에 영향이 없고 이익과 장부가액은 어느 회계처리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계처리방법의 선택은 이익과 장부가액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복식부기의 자기수정 특성 때문에 이 모형에 의거하며 예측된 가치는 회계처리방법의 선택자체로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Feltham and Ohlson(1995)이 개발한 가치평가모형은 미국 회계학계에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많은 연구자들이 이 모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다. 이 모형이 계기가 되어 회계학 연구의 주류가 정보적 접근방법에서 기업가치평가 접근방법으로 이동하는 패러다임의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FO모형은 이론적인 타당성과 실무적으로 우수한 설명력을 겸비하고 있다. FO모형은 기업가치평가모형으로 재무관리에서 논쟁의 여지없이 수용되고 있는 배당할인모형으로부터 도출되었지만, 배당할인모형에 비해 기업가치에 대한 설명력이 우월하다는 실증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 밖에도 이 모형은 매우 우수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짧은 기간동안의 자료만을 사용하여도 기업가치에 대한 상당한 설명이 가능하며, 둘째 실무에서 널리 이용되는 기업의 이익과 장부가치를 기초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며, 셋째 FO모형을 통하여 계산되는 내재적 기업가치는 기업의 회계방법 선택이나 이익유연화 등의 문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리고 이 모형은 다양한 회계학 연구주제에 쉽게 이용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이외에도 기업인수합병시의 매수가격 결정, 신규주식 상장시의 공모가격 결정 등의 실무적인 목적에도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