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방이 되는 양심표현

성가신 양심(das lästige Gewissen) 또는 훼방이 되는 양심표현(Gewissensspruch als Strörung)은 인간존재의 현상일 뿐만 아니라 이익사회 내부의 상호작용이기도 하다.

하이데거(Heidegger)에 따르면 양심이란 배척되어진 죄를 짓자는 외침이다. 이 외침은 현존재(Dasein)의 고유한 완전존재일 가능성과 관계된다. 실존철학의 경우에 있어서처럼 양심이 나로부터(aus mir), 나를 넘어서(iiber mich) 나에게 (zu mir) 오는 외침으로 이해된다면, 이는 양심불꽃의 신비(Gewissensfunken der Mystik)라 묘사되고, 이 불꽃은 회전운동(Zirkelbewegung)속에 놓여지게 된다. 이 경우에 있어 성가신 점은, 우선, 작은 불꽃이, 한편으로는, 언제자 나로부터, 나를 넘어서, 나에게 오며 외부세계를 인식할 필요없이 튕겨질 수 있는 반면에, 다른 한편으로는 이 불꽃의 회전에 영합할 수 없는 외부세계가 이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회전에 대하여 제시된 하나의 해결책은 이미 17세기에 시도된 바 있다. 사적 공간으로서의 주거영역, 이익사회영역 또는 방해되어지지 않는 전체적인 공공성의 영역동의 제반영역들을, 장애없이 움직일 수 있는 영역들로서, 불꽃비행(Funkenflug)"에 대하여 할당해주고자 하는 시도가 그것이다.

양심표현; 양심불꽃; 개인적 양심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