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이후 라틴아메리카 사회구조의 변동과 사회운동 -칠레의 도시주민운동을 중심으로 : Change of Social Structure and Social Movements in Latin Americ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사회운동의 하나로서 칠레의 도시주민운동을 구조변동의 상황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방향 아래 먼저 80년대 칠레자본주의의 변동과 비공식부문의 성격을 규명하려 시도하였고, 다음으로 칠레주민운동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이 운동의 구조적·정치적 성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운동의 개념화와 이론화는 초보적 단계에 있으며 이 운동의 성격과 의미에 대한 논의는 아직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 개념은 현재 불분명하고 너무나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둘째,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은 도시 비공식부문율 증가시키는 동시에 칠레의 주민운동과 같은 도시사회운동의 출현을 심화하는 구조적 요인이 된다. 세째, 이 운동의 행동형태는 그들의 요구만큼이나 다양하다. 공공장소에서의 가두시위나 점유에서부터 단식농성, 소비자파업, 거리차단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가 있다. 네째, 이 운동의 조직구조는 자율성을 지니고 있으며 중심적 행위자는 "계급"이 아닌 "대중"이다. 다섯째, 이 운동은 새로운 사회운동의 하나로서 당파적 행위자가 독점하던 사회적 대표성을 어떤 형태로든지 파괴한다. 즉, 이 운동은 정치를 하는 전통적 방식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며 새로운 정치행동을 제시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