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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레드 에들러의 종교이론 : Religious Study of Alfred A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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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재영-
dc.date.accessioned2009-06-15T05:20:35Z-
dc.date.available2009-06-15T05:20:35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citation종교와 문화, Vol.5, pp. 15-38-
dc.identifier.issn1976-790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4631-
dc.description.abstract서양에서 계몽주의 운동이 삶의 구석구석까지 스며든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에 대한 이해는 철저하게 이성 중심적이 되었다. 인간의 이성으로 이해할 수 없는 수많은 현상들은 미신적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조만간 이해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 결과 이성 중심적인 삶의 방식은 모든 삶의 규범과 방향이 되었다. 이런 삶의 방식 때문에 가장 피해를 많이 본 것은 종교적 삶의 방식이었다. 계몽주의 운동이 정점에 달했던 시기에 유럽에서는 종교를 삶의 근원적 몸짓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오히려 비웃음과 조소의 대상이거나 인류의 복지를 위해서는 반드시 없어져야 할 적으로 이해하였다. 지금까지 계몽주의 정신의 그늘에서 안일하게 인간을 이해하려는 현대학문도 인간의 비이성적이거나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을 정직하게 인정하기보다는 미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지배적이어서, 이성적인 삶의 방식과 배치되는 부분을 많이 지니고 있는 종교적 삶의 방식에 대한 이해는 그렇게 강력하게 일어나지 못하고 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dc.title알프레드 에들러의 종교이론-
dc.title.alternativeReligious Study of Alfred Adler-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ae Yeong-
dc.citation.journaltitl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dc.citation.endpage38-
dc.citation.pages15-38-
dc.citation.startpage15-
dc.citation.volum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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