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대의 명당의례 변천과 그 천문우주론적 운용 : A Study on the Mingtang Rites and its Astro - cosmological Functions from the Tang to the Song Dynasties

Abstract

天文思想이 동양사상사에서 어떠한 기능과 의의를 가지고 활용되는가를 들여다보는 데에는 무엇보다 儀禮의 영역이 주목된다. 유가의 禮樂思想에 따르면 禮는 단순히 인간의 형식 문제만 규정짓는 체계가 아니라 그 이면에는 인간을 하늘의 질서에 끊임없이 일치시킴으로써 天人의 이상적인 조화성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노력이 깃들어 있다. 특히 祭天儀禮는 하늘에 대한 제사 체계인 만큼 그러한 천문과 인문의 교섭 과정을 잘 드러내주는 주요 테마이다. 중국의 國家 祀典制度를 들여다보면 이같은 천문사상적 배경이 매우 중요한 실마리로 기능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