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종교 연구의 방법론적 문제 : Methodological Problems in the Researches on Korean Ancient Religions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 古代宗敎思想 形成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2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연구의 제1차 年度 연구결과물이다. 이 연구는 제1차 연도에서 지금까지 고대종교에 관한 한국학계가 쌓은 업적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보다 나은 포괄적인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그에 근거하여 제2차 연도에서 한국 고대종교사상 형성과 그 내용을 眺望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 종교문화의 근대적 연구는 서구학문을 수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우리는 이 논문에서 최남선의 한국 文化史연구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학문업적을 남긴 11명의 연구성과를 검토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