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과산화수소를 함유한 부착형 미백제의 임상적 효능과 안정성에 관한 연구 : A CLINICAL EVALUATION OF A BLEACHING STRIP CONTAINING 2.9% HYDROGEN PEROXIDE

Abstract

2.9%의 과산화수소를 함유한 시험용 부착형 미백제(Medison dental whitening strip, Samsung medical Co.,Anyang,Korea)를 실험군 피험자 23명, 시험용 미백제에서 과산화수소를 제외한 동일한 제재를 대조약으로 대조군 피험자 24명에게 매일 1시간 30분씩, 2주간 적용하여 임상적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미백 효과는 Shade Vision, Chroma Mete 및 Vitapan classical shade guide를 이용하여 색변화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실험군에서의 전체 치아의 색변화량(E^(*))은 세 가지 측정법에서 모두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p < 0.05).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도였다.

2. 색변화는 색좌표 상에서 명도의 증가와 녹색조 및 청색조로의 변화에 의해 얻어졌다.

3. 치아별로는 어두운 견치의 색변화량이 가장 컸고, 측절치, 중절치 순으로 감소하였다.

4. 47명의 피험자 중 5명이 경도의 과민증을 경험하였으나 곧 완화되었다, 치은염증지수와 전기치수검사 결과 시험 전후에 차이가 없어 안전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