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hape of a Canal Prepared With 'TWO-FILE' Technique : 'Two-File' 방식에 의한 근관 형성시 근관의 형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Two File' 방식에 의한 근관형성시 근관의 형태변화 및 전이정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근관형성방법과 비교하고자 하는 것이다. 만곡된 근관을 가진 투명한 레진블럭 상에서 step back방식, crown down방식 및 'Two File' 방식으로 근관형성을 시행하고 이를 똑같은 위치가 재현가능한 고정틀에 위치시킨 후 사진의 이중노출 기법을 이용하여 근관형성 전후의 근관의 형태변화 및 전이정도를 분석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step back방식의 경우 형성된 근관이 taper하지 못하고 불규칙한 형태를 보였으며 근관의 전이정도도 다른 두 가지 엔진구동 방식에 의한 경우에 비해 유의하게 컸다(p<0.05) 2. crown down방식의 경우 형성된 근관이 taper한 형태를 보였고, 근관의 전이 정도도 step back방식에 의한 경우보다 유의하게 작았다(p<0.05). 3. 'Two File' 방식의 경우 형성된 근관이 taper한 형태를 보였으며 근관의 전이정도도 step back방식에 의한 경우보다 유의하게 작았으나 crown down방식에 의한 경우와 유의할 만한 차이는 없었다(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