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자는 무신(귀)론자인가? - 공자의 귀신론 재론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용주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Vol.11, pp. 53-77
Keywords
인사위기귀신신앙제사예 전문가
Abstract
『논어』에는 귀신을 어떻게 섬겨야(事) 합니까?"(季路問事鬼神)라는 자로(계로)의 질문이 기록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그 질문에 대한 공자의 대답은 귀신의 존재에 관한 유교의 입장, 즉 유교의 무신론적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그 질문과 대답은 귀신의 존재 여부를 둘러싸고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자로의 질문은 귀신을 어떻게 섬겨야(事)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의 의미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어쨌든 그것은 귀신이 존재합니까(유무)라는 질문이 아니었다. 하지만 자로와 공자의 대화는 귀신의 존재 여부에 관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나아가 공자의 대답은 그의 합리주의, 무신(귀)론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발언으로 해석되어 왔다.
ISSN
1976-79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49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11호(200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