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N EXAMINATION OF MENCIUS ' THEORY OF HUMAN NATURE , WITH REFERENCE TO KAN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Hwang, Philip Ho | - |
dc.date.accessioned | 2009-06-25T23:55:31Z | - |
dc.date.available | 2009-06-25T23:55:31Z | - |
dc.date.issued | 1979 | - |
dc.identifier.citation | 종교학연구, Vol.2, pp. 71-8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4973 | - |
dc.description.abstract | 性善說에 대한 孟子의 두가지 논거는 각자 그 성격을 달리한다. 첫째로 心理的 논거"(the psychological argument)는 경험적인 인간 본래의 감정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Hasty Generalization 및 Hasty Particularization의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을 증명하지는 못했다. 둘째로 孟子의 上位原則의 논거 (the higher-principle argument)는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비경험적인 두개의 원칙에 의존하고 있으나, 인간이 구체적으로 왜 下位原則 대신에 上位原則을 따러야 하느냐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상과 같은 孟子외 두가지 논거를 道德律(a supreme moral law)의 보편성과 필연성을 確立(증명)하려는 칸트의 논거와 비교함으로서 孟子외 논거가 근본적으로 실패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필자는 먼저 칸트의 논거를 요약하고, 다음에는 그 논거를 맹자와 논거와 비교고찰했다. | - |
dc.language.iso | en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 - |
dc.subject | book of mencius | - |
dc.subject | psychological argument | - |
dc.title | AN EXAMINATION OF MENCIUS ' THEORY OF HUMAN NATURE , WITH REFERENCE TO KANT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황필호 | - |
dc.citation.journaltitle | 종교학연구 | - |
dc.citation.endpage | 89 | - |
dc.citation.pages | 71-89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volume | 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