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에서의 ' 종교연구 ' 동향

Abstract

소련에서의 종교연구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당혹해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종교정책은 가능할지 언정, 학문적인 종교연구는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즉 막스주의에 입각해 있는 사회주의권에서는 종교와 종교인들을 어떻게 하면 정책적으로 잘 통제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지, 종교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사실 사회주의권에서는 종교정책과 종교연구가 분리되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종교연구 자체가 항상 종교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