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종교윤리에서의 경전적 전거 (典據) - 기독교의 경우 -
The Case of Christianity in the Canonical Reference of Religious Ethic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학진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Citation
종교학연구, Vol.10, pp. 5-38
Keywords
종교 윤리성종교윤리학10계명윤리문제 해결
Abstract
종교에 있어서 倫理性은 매우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물론 때로는 의도적으로 윤리로부터 분리된 종교를 강조하는 경우가 잇지만 이것이 사실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함이 옮을 것이다. 윤리성을 상실한 종교의 타락상을 수없이 볼 수가 있으며 때로는 邪敎로까지 전락되는 현상을 시인한다면, 윤리성을 외면하는 종교를 참된 종교로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소위 말하는 世界宗敎에서 종교에 연결되는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물론 종교와 윤리의 共存的인 관계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또한 해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존적인 관계를 토대로 하여서 종교를 논 하는 것이 옳은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가치판단을 시인하는 宗敎倫理學에서는 그렇다고 생각되는데, 종교와 윤리의 공존이라는 당위성에 입각해서 종교의 평가까지도 검토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0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10집(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