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연의 (一然) 신화인식에 (神話認識) 관한 연구 - 『 삼국유사 』 기이편 (紀異篇) 소재 시조신화를 중심으로 - :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Religious Organization in Cheondogy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1991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 Citation
- 종교학연구, Vol.10, pp. 89-119
- Abstract
- 『三國遺事」는『三國史記』와 함께 가장 오래된 우리민족의 삶에 대한 기록 이다.『삼국사기』가 王命에 따라 金富軾(1075 ~ 1151) 등이 편찬한 正史인데 비해,『삼국유사』는 僧 一然(1206 ~ 1289)이 자신의 관심에 따라 자유로운 형식을 취한 私撰書이다. 총 5券 2冊인『삼국유사』는 9편의 事類로 분류되어 있으며, 그 편목으로「王歷」, 「紀異」, 「興法」, 「塔像」, 「義解」, 「神呪」, 「感通」, 「避隱」,「孝善」이 있다. 역대 왕들의 연대기인「왕력」에 이어「紀異」에는 建國始祖를 비롯한 여러 왕들 및 그밖의 인물들에 관한 神異事를 국가라는 일정한 체계 속에서 서술하고 있다. 이와는 달리「홍법」이하「효선」 이르는 7편의 사류에는 불교문화에 관한 신앙적 내용을 담고 있다. 전체적인 내용에서 볼 때『삼국유사』는 古朝鮮을 비롯한 三國의 역사에 관한 史書로 편찬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발견된다.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