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 van der Leeuw 연구 : A study on G . van der leeuw

Abstract

Geradus van der Leeuw (1890-1950)는 신학자이다. 그는 그렇게 훈련받았고, 그러한 역할을 통하여 자신의 생애를 완성하였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스스로 종교학자이기를 자처했고, 또 그렇게 종교학의 전통 속에서 승인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상당히 역설적이다. 우리가 이해하는 한, 신학과 종교학은 그 역사적 전승에서나 학문의 자율성이라는 입장에서 상호 독자적이며, 때로는 상충하기조차 하는 갈등적인 관계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반 델 레우의 이 양면성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