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조선기 예학파의 (禮學派) 예설과 (禮說) 그 사회의식

On the Theory and Soual Consciousness of the Rite - school in chosen Dynasty of 17th Century

한국사상사에서 17세기에 이르러 禮學외 활발한 연구와 많은 업적이 출현하면서 예학파가 큰 비중을 지니게 되자, 禮學 내지 禮學派의 문제는 이 시대의 특징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것은 이 시대에 禮學이 사상사의 主流로서 등장하였다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성리학의 새로운 쟁점이 크게 대두되지 않은 반면에 禮學의 발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또한 중대한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되었다는 시대적 특징에서 의미있는 규정이라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예학; 도학적 이념체계; 주자학-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