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장사상의 (老莊思想) 무위 (無爲) 개념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 Wu-Wei (無爲) ' Concept of Lao-Tzu (老子) and Chan-Tzu (莊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차옥숭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Citation
종교학연구, Vol.12, pp. 85-103
Keywords
도덕경전국시대도가사상무위개념
Abstract
老莊의 思想體系를 論하기에 앞서 먼서 그들의 生存年代와 저작시기에 對해 언급하고자 한다. 老子의 경우 定說이 없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역사상 老子라는 人物의 生存有無에 對해서 조차도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는 老子가 東周후기의 노담이라는 人物이며 당시 東周의 守藏史를 지냈고 孔子가 일찍이 그의 학문을 향하여 예를 올렸다고 본다. 어떤 이는 초나라의 李耳라고 보기도 하고. 또 다른 이는 본래 동일한 인물이 전해지는 중에 서로 다른 人物로 傳言되어진 것으로 본다. 老子書에 관한 논지는 老子라는 人物에 對한 認識의 다양함 보다도 더욱 복잡한 실정이다. 어떤 사람은 책중의 思想은 춘추시기 말 노담의 것이나 책의 서술은 그 후대에 이루어졌다고 하며, 어떤 說은 책과 사람은 무관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책의 완성시기에 있어서도 춘추말기설, 전국초기설, 전국말기설 등이 있다. 溤友蘭은 공자보다 年上인 노담이 실제인물로서 老子書와 관련이 있다고 해도 그 책 속에 담긴 사상체계는 공자와 동시대 또는 전시대의 작품일 수는 없다고 본다. 즉 그는 老子의 중심 사상과 기본원칙은 전국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0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