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촌과 도시주민의 교류의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ntion of Exchange between Mountain Community and Urban Residents

Abstract

산촌지역은 농림산물 생산은 물론 국토보전,수원함양,자연환경보전 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 5일제근무 시행에 따라 도시민에게 여가공간을 제공하는 휴양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산촌지역은 낮은 소득과 열악한 정주환경으로 인구유출이 더욱 심화되어 과소지역으로 변모되었고,산촌문제는 국가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산촌지역의 대부분 주민들은 농외소득이 없는 현실인데 산촌지역의 경제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있는 방법은 산촌과 도시교류라고 생각한다. 산촌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매개로 도시민에게 휴양공간과 산촌체험올 제공하고 산촌에서는 농림산물 판로 확대,음식물판매 등을 통해 농외소득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도시의 풍부한 정보를 접함으로서 낙후된 산촌지역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촌지역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산촌과 도시교류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보고 이에 포함될 영역인 농림산물직거래,문화 · 교육적 교류,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