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론에 있어서의 행동과학적 방법

Abstract

情報科學의 發展에 따라 대우한 「行動科學」(behavioral science)은 思考 記憶 學習 認知 問題解決(problem-solving) 「싸이버네틱스」(Cybernetics), 意思決定등 一聯의 새로운 槪念을 諸 科學分野에 導入하고 科學에 있어서의 人間觀의 轉換을 促求하고 있다. 우리들이 종래 諸 科學을 自然科學, 社會科學 또는 人文科學 등으로 分類하여 오던 一般的인 慣習과는 달리 行動科學이란 새로운 學術用語가 대두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 아닐수 없다. 또한 行動科學은 다시 社會學, 心理學, 文化人類學, 政治學, 經濟學 등의 社會科學系와 生物學, 神經生理學, 醫學 등의 自然科學系에 걸치는 諸 科學을 相互連繫的 接近法(inter-disciplinary approach)으로 結付시켜 한개의 行動科學이란 統一科學體系속에 포함시키려고 하고 있는 점은 더욱 重要한 事實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