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운동의 내적 혁신과정

Religious Innovation Process of ' Donghak Movement (동학운동) '

종교는 특정의 사회속에서 그 자신의 고유한 동력과 활동의 영역을 지니는 사회적 존재이며, 이를 구성하는 교리, 의례, 조직 등 제요소를 고정된 것으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당대적 정황에 적절한 존재방식을 구현하기 위해서 이를 창조적으로 해석, 적용, 실행하는 牛度過程으로 존재한다. 이것은 다시 말하면 종교는 단순히 관념적 교리체계만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그 교리라는 것도 단순히 창도주가 선포한 敎條的 체계를 준수하는 것만으로 이해되거나 신앙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특정의 종교제도는 그것이 사회적 실체로서 현존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그리고 교단내적으로는 종교전문가들이 특정의 교리체계를 신앙으로 있는 집단의 종교적 열망들을 수용하여 교조적 체계를 적극적으로 해석, 적용, 실행하는 과정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종교제도; 최제우; 후천개벽; 한울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