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마아케팅 -경영자와 구매자의 행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병구
Issue Date
1968-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 No.1, pp. 231-233
Keywords
231-233
Description
1968-03
Abstract
本書는 美國「콜럼비아」(Columbia)大學 經營大學院의 「마아케팅」敎授인 Howard 傳土의

著作이다. 本書는 196 年度 版이나 이에 앞서 1957年에 出版된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and Decision 은 이 分野에 있어서 名著로서 널리 알려져 있는 著作이다.

本書는 著者가 序文에서 말한 바와 같이 「컨설탄트」(consultant), 經營者,硏究員 및 大學敎授등의 「마아케팅」專門家를 위하여 著述된 것이며 결코 이 分野의 入門書나 解說書가 아니다. 著者는 「마아케팅」이 經營者에게 필요한 實際的 問題인 同時에 知的인 操作이 필요한 하나의 科學이라는 點을 確信하고 있다는 것이 이 冊을 著述하는 根本態度라고 말하고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本書는 「마아케팅」擔當 經營者의 意思決定構造에 주는 組織的 影響力, 經營者選擇原理의 規範的 觀點과 그리고 購買者行動에 대한 經營者의 原理등을 그 主된 內容으로 하고 있다. 全卷6章으로 되어 있으나 第1章에 서는 經營者가 어떠한 過程을 통하여 意思를 決定하는지 그 過程에서 필요한 知識은 무엇인지를,說明하고 있다. 第2章에서는 經營者의 意思決定이 組織內에서 이루어져 나가는 過程을 說明하고 規範的 意思決定「모델」(model)의 機能에 言及하고 있어 購買者들의 行動을 硏究할 때 필요한 槪念的 構造 提示하고 있다. 第3章에서는 이 規範的 意思決定「모델」과 거기에 到達하기 위한 手續·意思決定目標등을 明示하고 있다. 여기서는 統計的 決定理論의 간략한 應用이 試圖되고 있으며 現實의 「모델」이 組織條件에 適合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變化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說明되고 있다. 第4章과 第5章에서는 規範的「모델」에 필요한 資料(販賣豫測등) 收集을 위한 分析的 基礎가 提示되고 있다. 여기서는 購賣者行動을 決定 하는데 관련이 깊은 社會科學의 各分野에서 필요한 槪念과 假說을 引出檢討하고 있다. 특히 第5章에서는 行動組織理論이 導入되어있고 또 「마아케팅」을 硏究하고 敎授하는데 필요한 參考事項을 提示하고 있다. 이것은 同時에 實務家에게도 필요한 知識이 될 것이라고 著者自身은 말하고 있다. 第6章은 廣告, 販賣管理, 小賣業, 都賣業, 市場調査등에 관한 專門的 硏究를 위한 資料를 說明하고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07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02 (196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