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적 신앙의 뿌리와 공민종교의 성립 : The Root of American Belief and the Establishment of Civil Religion

Abstract

미국은 흔히 신앙을 바탕으로 세워진 나라라고들 한다. 그리고 그 뿌리가 청교도적 신앙의지였다고 말해진다. 그러니까 미국인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크리스챤으로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통계적으로 오늘날도 대충 미국인의 40% 정도가 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이상 종교집회에 참석하고, 60% 이상이 특정 종교단체의 신도로 분류 된다. 신갈은 절대적 존재가 있다고 믿는가?" 하는 질문에는 거의 95%가 긍정적인 답을 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집계되는 종교집단 (primary religious organization)만도 1500 종류가 넘고, 기독교의 종파 (denominations)만도 900 종류가 넘는다. 최소의 화폐단위인 1 쎈트 (cent)짜리 동전에조차 우리는 하나님 속에서 서로를 믿는다(In God We Trust)라고 새겨놓고 있다. 주일날에는 아직도 주류(酒類)를 안 파는 지역들이 많다. 미국인들이 기부금을 가장 많이 내고 있는 곳은 아직도 역시 교회이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미국은 철저한 기독교 국가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