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 해석의 새로운 언어를 찾기 위한 시론 - 프로이트의 상징론에 대한 재고찰 - : An Essay on a New Language for Symbolic Interpretation ; Rethinking Freud's Theory of Symbolism

Abstract

'상징이라는 말은 대체로, 보다 위대하거나 보다 초월적인, 혹은 궁극적인 무언가, 즉 의미나 실재, 이상, 신앙 등을 표상하거나, 암시하거나, 조명해주는 말, 행위, 사건, 특정한 대상 등을 일컫는 것으로 정의 되어 왔다. 이런 상징 정의를 통해 보면 '상징이란 말은 상당히 포괄 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더욱 상징은 비유나 온유, 징표, 이미지 등의 개념들과도 그리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상징 정의의 모호성에도 불구하고 어떤 경우에건 상징을 매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정외하고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