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산업별 시설의 적정규모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지용희
Issue Date
1968-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 No.3, pp. 49-61
Keywords
49-61
Description
1968-09
Abstract
現代經營者는 過去의 經驗을 토대로 하는 어떠한 形態의 直觀보다도 數的으로 確實한 근거만 찾을 수 있다면 이를 더 確信하려고 한다. 勿論 現在 經營者들의 大部分은 單純한 推測에 의하여 그들의 意思를 決定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推測을 最少限으로 줄일수 있는 보다 科學的인 意思決定 過程을 모색하려는 硏究가 最近 많이 進行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해서 可能 하다면 現在 처해있는 企業상황을 數量化 하려고 한다. 이를 토대로하여 다음에 適正化란 數學的 過程을 通한 意思決定에 到達하려고 한다. 많은 企業의 測面은 쉽게 數量化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會社가 여러 창고 중의 한

곳에서 고객에게 출하를 하여야 할때 각 창고에서의 출하 비용은 쉽게 계산할 수 있다. 그 會社가 많은 고객과 많은 창고를 갖고 있을때라 하여도 最少經費를 내는 分配「패턴」을 決定할 수 있다. 性質上으로는 數量化 할수 있지만 쉽게 數量化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數童化할려면 主觀的인 評價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와같이 數量化할 수 없는 상태에서라도 어느 程度 數量化하므로써 많은 成功을 거둔 예가 적지않다. 많은 硏究가 이 方面에서 활발히 進行되고 있다. 한 企業體의 完全한 運營「모델」은 그 企業體의 全測面이 完全히 數量化될 것을 前提條件으로 한다. 未來에는 이것까지 可能할지도 모른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09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02 (196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