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발행가결정 기법 개선 방안 -상장주식을 중심으로-

Abstract

우리나라의 經濟는 1960年 以來로 급격히 成長하여 왔으며 企業도 급속도로 大型化되어 왔다. 이와 같이 企業이 急速히 成長하는데 必須不可缺했던 것이 資本調達이었다. 歷史的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企業에서의 자본조달은 解放直後에는 歸屬財産에 依存하였고, 1950年代에는 美國을 中心으로 하는 先進國의 外國援助,1960~1970年에는 政府主導型인 外國借歡에 依存하여 왔으나,이러한 자금조달로서는 第三次 五個年計劃이나 第四次 五個年計劃에 포함되어 있는 정부의 彈力한 經濟成長政策을 원활히 달성할 수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