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회계원칙에 관한 연구

Abstract

租鏡負擔이 國民經濟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增大됨에 따라 現代企業經營에 있어서의 租脫負擔도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이에 따라 租脫는 企業의 經營政策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政策要素로 등장하였고,國民 個個人에 있어서도 租脫에 대한 利害가 生活과 直結되는 問題로서 擾頭되기에 이 르렀다.

租租定義의 通說인 國家가 收入을 調達할 目的으로 특정한 個別報償이 없이 私經濟로부터 彈制的으로 징수하는 貨略 또는 財貨라는 說明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過去에는 國家로부터 彈制的으로 徵收한다는 租脫의 本質的인 槪念과外部로부터 彈力한 規制에 의하여 服從한다는 觀念이 支配해 왔었으나,現代國家에 있어서는 納税義務者 相互間의 自覺과 責任으로 民主主義의 基調위에 徵收者나 納規者가 相互尊重하고,脫法을 遭守하는 納脫倫理觀으로 發展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