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도파 백화점

Abstract

1930년 9월 일본의 三越百貨店이 지금의 新世界百貨店에 支店을 두고 營業을 시작한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百貨店이 開店된 것이다. 그 다음해 1931년에는 지금의 미도파百貨店자리에 일본인에 의해 丁子屋百貨店이 開設되었다. 한편 같은 해 5월에 한국인 朴興植氏에 의해서 和信百貨店이 創設되었먼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 후 일본인들이 설립 경영하던 三中井百貨店支店, 平田百貨店이 있었으나 1945년의 해방과 더불어 문을 닫고 말았다. 해방 후의 우리나라 百貨店은 當時의 社會的 經濟的 混亂과 6.25 戰亂으로 인하여 올바른 발전을 이룩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1960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百貨店은 거의 外國商品에 의존하여 왔고 一般消費大衆의 입장에서 볼 때 百貨店은 外製商品의 展示및 販賣場으로 認識되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國內産業의 발달과 아울러 발전을 이룩하지 못하였다. 外來品의 團束法이 강력히 시행됨에 따라 비로소 國産品의 販賣에 활기를 찾게 되었고 百貨店經營의 正常化 내지는 經營合理化의 問題가 擡頭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