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의사결정과 배상결정모델에 관한 연구

Abstract

企業의 財務意思決定問題는 크게 資金調達과 資金運用의 兩面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資金運用時의 意思決定問題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投資와 配當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이 論文의 目的은 歐美에서 활발히 論議되고 있는 企業의 財務意思決定모델과 그게 의거한 配當決定모델의 基本理論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論文에서 一貴하는 論旨는 모든 務意思決定모델이 企業目的(firm s objective)에 合目的的으로 수립되어야 하고,또한 現金흐름(cash flows)에 입각하여 設定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配當決定모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이러한 모델의 각 構成要素들도 企業目的과 現金흐름에 입각하여 選揮되고 定義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