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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정보'시스템'과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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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원수

Issue Date
1971-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5 No.2, pp. 95-103
Keywords
95-103
Description
1971-06
Abstract
近間「마아케팅」面에서 이루어진 情報革命過程의 進展은 종래의 市場調査의 變革을 促求하고 있다. 즉 종래의 市場調査는 限定品種企業의 경우라 하더라도 常例的(routine) 내지 繼起的業務(recurrent)를 위한 意思決定에 필요한 情報를 「피드 • 뱈」時間의 制約(feed back time requirement) 과 尨大한 大量資料處理의 技術的制約때문에 제공할 수 없어서,이를 위한 資料의 黄集및 分析과 관련되는 문제는 아예 捨象하여 벼리고, 다만 特殊하고 非機起的인 (nonrecurrent) 問題만을 중심으로 다루어 왔었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엔 「컴퓨터」를 중심으로 하는 마아케팅 情報시스템 (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이 성립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한 合理的인 意思決定을 위한 情報의 體系的인 寬集,編製,分析및 利用이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市場調査는 마아케팅情報 「시스템」中의

一下位「시스템」인 支授시스템(support system), 즉 資料의 黄隻및 處理「시스템」속에 機能的으로 分化•統合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그 結果 이는 個個의 問題解決中心에서 脫却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나아가서 市場의 動向에 항상 藍視網을 펴고 있는 一種의 遍度調節裝置(thermostat) 와 같이 特定問題의 해결보다는 問題의 발생을 미리 막는 自動制御시스템(feed back system)의 一機構化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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