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的類型論 -組織目的의 分類-

組織現象硏究의 거듭되는 傾向變遷에 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모여서 구성하는 組織을 目的 指向的인 것으로 보는 一般的 槪念에는 아직까지 근본적인 변동이 없는 것 같다. 다시 말하면 組織硏究의 古典理論에서부터 오늘날의 보다 복잡한 理論에 이르기까지 대개의 論者들은 組織이 目的을 가지고 있으며 組織의 構造와 活動은 組織이 추구하는 目的에 결부되는 것이라고 생각해 온 것 같다. 그리하여 혹은 默示的으로 혹은 明示的으로 組織의 目的을 組織現象究明의 기본적인 尺度로 삼아 온 것이다.

2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