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배국원 저 , 『 현대 종교철학의 이해 』 : Bae , Kuk-won ,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Philosophy of Religion

Abstract

배국원 교수의 『현대 종교철학의 이해』는 최근의 종교철학과 종교학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한편, 그러한 동향이 현대 상황에 대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한 책이다. 배 교수는 이 책의 머리말에서 종교철학을 종교의 본질을 논의하는 학문으로, 종교학을 여러 종교들에 관한 정보를 축적하는 학문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또한 최근의 동향을 종교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질적 변화(종교철학)와 종교들의 자료에 대한 양적 변화(종교학)로 규정짓는 한편, 그러한 논의들이 신학적 방법론에 미치는 의미를 모색하겠노라고 이 책의 저술 의도를 밝히고 있다. 배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일차적으로는 종교철학 · 종교학 · 신학의 관계를 묻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명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종교철학과 종교학적 사유체계가 신학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