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의 자금조달방법에 관한 실증적연구

Abstract

우리나라 企業體質의 脆弱性에 대해서 가장 먼저 論及되는 것은 財務問題이며,그중에서도 特히 過重한 負依存債度와 함께 資金調達이 큰 問題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企業의 倒産原因의 順位는 첫째 寶金調達의 困難,둘째 負債의 過多,셋째 外上代金의 回收難,넷째 過多鏡爭,다섯째 經營者의 能力不足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 上位 3 原因이 전부 財務問題임을 알 수 있다. 이를 다시 細部的으로 보면 私價의 高金利에 依한 慣還및

利子支給困難,銀行融資의 困難,資本市場에서의 資金調達困難,借入資本의 運營未備,設立資本의 不足, 施設投融資過多,經營者 意慾過多,市場 및 販路問題 技術水準의 低位性 등으로 나누어져서 역시 資金이 問題임을 알 수 있다. 1971年末決算法人의 主要經費 內

譯을 國稅廳에 서 分析한 것을 보면 企業의 經費支給領中 借款및 銀行利子의 支給과 함께 私債利子가 가장 많은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