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ueing Theory 와 Search Theory를 이용한 Inspection Type 작업의 효율화

적절한 관리나 개선이 요구되는 system의 문제점들의 대부분은 한가지 특정한 이론이나 기법으로 해결되기 힘들다.

기업 규모의 확장에 따라 생산성의 여러문제는 기계의 성능, 작업자의 기술에서부터 man-machine의 system efficiency, utility로 그 의존도가 전횐되어 가는 듯하다. 이러한 man-machine system의 예로서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할 수 있다.

(1) Semi-automatic system으로서 기계가 대부분의 작업을 하고 인간은 기계 상태의 조정, 원료 공급, 원료 소모 상태의 파악, 불량처리등의 조정기능을 담당하는 작업이다.

(2) 한 작업자의 담당기계가 M 대(M >1)로서 작업자는 기계의 요구에 따라 조정 작업 위치를 바꾸며, 요구를 Search하기 위하여 항상 순회관측하여야 한다.

(3) 작업의 능률은, 기계의 요구빈도와 작업자의 service를 기다리는 가동정지된 기계의 대기시간, 대기행렬을 줄임으로써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