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獨逸占 企業의 實態에 관한 稠査硏究

Abstract

本硏究의 目的은 일차적으로 우리나라의 製造工業의 獨寡占 實態에 관해 Herfindahl 및 Entropy指數와 上位企業數의 웨이트를 고려한 C R指數에 의해 産業集中度를 分析하는데 있다. 本稿에서 사용한 資料는 우리나라 製造工業의 從業員規模別의 出荷額基準에 의거한 것이다.

集中度는 企業規模의 側面에서 測定되어야 한다. 企業規模를 고려한 이들의 集中度는 이미 先進諸國에서 지금까지 수많은 指數들이 고안되어 거론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指數는 각각 다른 長短點을 지니고 있으므로 사실상 그 이용에 있어서는 보다 細心한 주의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