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회계감사기준에 대한 고찰

會計監査基準은 監査實務中에서 慣習으로서 發達된 것중에서 一般的으로 公正妥當하다고 認定되는 것을 歸納的으로 整理한 原則이라고 한다. 따라서 監査目的의 變遷과 監査目的達成을 위하여 監査節次나 監査技術이 變化 發展되면,監査實務도 變容될 것이고,監査基準도 變更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會計監査制度의 導入이 年淺하여 獨自的인 監査實務의 慣習이 形成되지 못한채 主로 美國과 日本의 會計監查制度를 導入하여 韓國의 風土에 遍合한 것으로 造成하여, 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會計監査基準은 監査實務의 旣成慣習中에서 바람직한 것을 추려서 監査의 指針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反對로 指針을 規範的으로 設定하여, 監査實務를 妥當한 方向으로 誘導하는 先導的인 使命이 주어지고 있는 것이다.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