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자본예산에 있어서의 재무분석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병구
Issue Date
1973-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7 No.1, pp. 15-48
Keywords
15-48
Description
1973-03
Abstract
資本豫算의 編成(capital budgeting)이라는 것이 어떠한 內容의 것인가에 대해서는 論者에 따라 다소 다르게 定義되고 있다. E.Kuh에 의하면, 資本豫算의 編成이란 「企業의 總資產量이 변화하는 때에, 企業이 자유로 利用할 수 있는 外部金融 및 內部金融의 構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課題」라는 매우 抽象的인 定義를 내리고 있다. 여기에서 企業의 總資産量이 변화한다는 것은 投資가 행하여지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서, 企業의 選擇可能한 資本調達의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 資本豫算 .編成의 문제라고 하는 것은, 즉 資本豫算編成이 投資量과 金融方法의 양자를 동시에 決定하는 問題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M. J. Gordon의「企業에 있어서의 資本豫算의 決定이란 投資支出의 規模와 그 金融의 決定을 포함하는 것이다.」라는 定義와 符合되고 있다. 요컨대 한편에서는 어떤 支出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資本이 필요한가를 표시하는 동시에, 다른편에서는 그 資本을 어느 源泉으로부터 調達하는가를 표시하는 것이 資本豫算 이므로, 그 編成이란 投資規模와 金融方法의 동시적인 決定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18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07 (197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