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초개념의 재검토 -특히 기업, 경영 및 관리개념을 중심으로-

Abstract

새로운 學問 내지 知識의 分野 일수록 用語 내지 術語上이나 혹은 槪念上의 混沌이 있으리란 것은 당연히 想定할 수 있는 일이며 이는 또한 새로운 學問의 하나의 特性임과 동시에 앞으로 學究的 努力이 더욱 傾注되어야만 할 중요한 課題가 아닐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觀點에서 볼 때 韓國 및 日本과 같은 漢子使用國에 있어서의 經營學上의 用語 내지 術語上의 混亂 내지 混沌이 있음은 經營學의 體系化와 이의 發展을 위해 不幸한 일이라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用語(terms)가 文字記號로서 어떠한 槪念을 象徵的으로 나타내어 주는(depict)것이라는 觀點에서 볼 때 이러한 經營學의 用語 내지 術語上의 混亂 내지 混沌은 바로 經營學上의 槪念의 不明確化를 가져다주는 것이며 이는 나아가서 經營學의 醒化發展을 沮害하는 主因이라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