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Systemdml Simulation Model

Abstract

現代 人間社會의 組織이 지니는 特性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點을 들 수 있다. 첫째, 여러 社會組織의 규모증대와 組織構成員의 數的인 증가, 둘째 社會構造가 物質文明의 發達과 人口의 증가로 인하여 복잡한 구성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 세째, 技術의 전문화와 분업화, 넷째, 組織目的의 다양성, 다섯째, 現代 社會組織은 內部 및 外部의 많은 變化와 直面하고 있다는 것, 여섯째, 組織內部보다도 組織內部와의 관계에 있어 組織外的인 영향력이 증대 되었다는 것, 이러한 특징을 지닌 現代 社會組織은 組織의 目的을 성취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現代社會組織의 諸問題點들을 科學的내지는 組織的으로 해결하기 위한 必要性에서 대두된 것이 시스템개념(system concept)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