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법의 개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株式會社制度는 資本主義經濟와 함께 발전하여 온 經濟單位로서 광범위한 資本市場으로부터 零細資本을 흡수하여 大資本을 형성하여 經濟的 生産에 공헌하는 資本團體(KapilaIgesellschaft)인 것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國家의 株式會社에는 國民財産의 상당한 부분이 투입되어 있으며 아울러 經營者와 管理者 및 勞動者등 수많은 使用人들이 고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株式會社의 成敗는 모든 投資者와 價權者 및 使用人들의 運命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