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정보와 공개범위에 관한 연구

Abstract

會計資料는 누구를 위하여 작성되고, 무엇 때문에 작성되는 것일까? 많은 企業經營者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진다면 대답을 여러 가지 일 것이다. 어느 經營者는 利益配當을 하기 위하여, 稅金을 납부하기 위하여, 企業所有主나 稅務暑에 제출하기 위하여 작성된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會計資料는 기업을 둘러싼 投資者, 債權者,所有者, 證券分析家, 消費大聚 등 기업의 利害關係者인 많은 財務諸表利用者들(financial statements users)로 하여금 經濟的 意思決定(economic decision-making)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1973年 공표된 美國公認會計士會의 硏究報告書인 「財務諸表의 目的」 (Objectives of Financial Statements)에서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