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품질경영에 있어 정보기술을 이용한 프로세스 변화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영호

Issue Date
199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1 No.1/2, pp. 276-290
Keywords
276-290
Description
1997-06
Abstract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인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인 개선을 이룩하자는 이론이 품질경영(TQM: Total qality management)이론이며 이에 반해 현재의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하지 않고 무에서 시작하여 바람직한 프로세스를 새로이 건설해 보자는 것이 리엔지니어링(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쟁력이 덜어진 회사는 점진적 개선이 의미가 없으며 리엔지니어링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경쟁력이 있는 회사일 경우 성공률이 높지 않은 BPR보다는 TQM적인 접근방법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자에 따라서는 리엔지니어링은 품질경영의 한 종류에 불과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도 있다. 품질경영이론의 대가인 Juran은 리엔지니어링은 오래된 잘 알려진 개념에 단지 매력있는 새 상표를 붙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단지 경영자들이 이 개념이 오래된 것이고 잘 알려진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7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