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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환경과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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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석호; 이우기
Issue Date
2005-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5 No.2, pp. 1-24
Abstract
세계적으로 벤처기업(startup company) 혹은 닷컴(com) 기업들이 소위 조정기를 거치고 있는 이유는 기업의 수익성 즉,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투자회사와 주주들의 냉정한 평가 때문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재평가 과정을 거치면서 기업들은 과연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핵심적인 사항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사업모델 혹은 킬러앱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에 동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환경과 관련하여 급속도로 커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 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 기업의 나아갈 방향이므로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웹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웹 환경에 가장 손쉽게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한 성공적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적용 관점을 소개하고, 디멀스와 뤠파 및 수익원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분류하였으며,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화를 설명하고 킬러앱과 관련된 몇가지 키워드를 분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2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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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5(2) (2005)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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