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서비스(Wireless LAN Service) 사용자도입에 영향 주는 요인 연구

Abstract

전자 상거래(e-commerce)에서 모바일 상거래(m-commerce)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를 가능하게 해 주는 여러 가지 기반 서비스가 있다. 그 서비스의 중심에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의 이동성(mobility)에 있는데 무선랜 서비스는 이러한 이동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핵심 기반 서비스인 것이다. 이러한 무선랜 서비스의 장점은 이동성, 구축의 유연성, 비용의 절감, 확장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식당, 호텔, 응급 구조 서비스, 언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군에서는 기본적인 세부적으로 분할되어 있는 각 부서와의 상호 정보 교환 시 유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선의 가설 및 유지 등의 문제의 해결과 아울러 각종 전투 예비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전장에서의 각 병사들에게 바이오센서와 퍼스널 LAN을 부착한 군복을 입게 할 경우에 중앙 부서에서 상황을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군인의 생사 여부와 이동 지역 등을 실시간대로 파악하여 작전을 더 효율적으로 진행시킬 수 있는 등의 여러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