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가 가지는 경제적 의미에 관한 연구

기관투자자란 분산되어 있는 자금을 모아 이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법인 형태의 투자자를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은행, 투자신탁, 증권회사, 단자회사, 보험회사, 종합금융회사, 상호신용금고, 정부관리연기금, 민간기금 및 각종 공제회 등을 의미한다.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개인투자자의 주식보유 비율이 매년 감소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의 주식보유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기관투자자들이 주식 보유 비율의 증가는 그들이 투자하는 종목수(種牧數)의 확대는 물론 피투자기업(被投資企業)에서의 소유지분( 所有地分)의 확대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기관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의결권을 어떻게 행사하느냐는 기업의 지배체제에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1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