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주요 공기업들의 국제화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국제화, 세계화는 오늘날 무한 경쟁시대로 특정지어지는 경영 환경하에서 기업이 존속하고 성장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를 공기업의 적용시킬 경우 공공적 목적을 위해 설립된 존립근거에 비추어 볼 때 공기업의 국제화가 바람직한가에는 이전이 있을 수 있다. 즉, 공기업은 국민에 대한 공공적 재화 및 서비스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설립되었으므로 국제화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와 공기업도 기업으로서 시장확대 등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제화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대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