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업종구조의 변화에 대응한 업종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가입전화의 업종구조분석의 Function개념 도입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종원; 조호현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03, pp. 87-127
Abstract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소비수준이 다양화·개성화되면서 우리의 주변에는 새로운 업종이 생겨나고, 또 과거에 번창하였던 업종이 사라지는 현상을 흔히 볼 수 있다. 과거 10년 전만 하더라도 여성들의 옷매무새를 관리하여 주었던 양장점이라는 업종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취를 감추어 가고 있다. 시인들의 만남장소를 애용되고 이용자가 한정되었던 다방은 산업화과정을 거치면서 대중적인 다방으로 변모하였고, 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술도 함께 파는 카페가 등장하였으며, 이는 다시 요즈음의 커피전문점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대중들의 음주문화를 주도하였번 생맥주집의 역사도 80년 초 값이 저렴하고 간편히 즐길 수 있는 OB베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80년대 후반에들어 OB베어 보다는 조금 고급화되고 안락한 분위기의 호프집이 유행하였다. 그리고 요즈음은 자신이 직접 생맥주를 따라 마시는 셀프서비스 호프집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소매업태 또는 소매업에서의 업종구조는 끊임없이 경제적·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