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기관의 재무회계제도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Abstract

本 調査研究는 私學機關의 財務會計制度를 改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私學機關의 財務會計制度의 實態를 조사한 것이다. 私學機關의 會計는 對內的으로는 學校法人의 財務計劃은 물론 그 執行結果를 測定할 수 있는 手段이며, 對外的으로는 國家 및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學校運營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의 私學機關의 財務會計制度實態는 本論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上述한 會計任務를 충분히 수행할 수 없는 실정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