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수입

Abstract

資源은 모든 국가에 있어서 그 國家發展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要素이다. 우리 나라와 같은 開發途上國에서의 保有資源의 效果的인 活用은 곧 경제발전의 도약을 가능케 하는 資本蓄積에 가장 효율적인 方策의 하나이며, 선진국에 있어서는 經濟와 國民生活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資源의 大量消費地는 大量生產地와 일치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世界經濟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資源의 開發, 流通, 利用의 시스템을 갖추어 資源需給의 균형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世界經濟規模의 확대에 따른 資源消費量의 급격한 팽창은 세계전체로서의 資源調達의 곤란성, 資源을 둘러싼 공급측과 소비측의 이해대립, 資源開發이나 利用에 따르는 環境破壞 등과 같은 諸問題를 야기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