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증권분석제도 개선에 관한 사례연구 : 비상장기업의 공모가격결정을 중심으로

Abstract

本 有價證券分析制度改善에 관한 研究는 現 우리나라 有價證券의 發行市場에 있어서의 有價證券分析制度의 實態를 파악, 그 問題點을 檢討 分析하여 이를 合理的인 方向으로 改善한여 有價證券發行市場의 質的인 向上을 꾀하고자 이루 어진 것이다.

有價證券의 發行價格은 投資者의 立場에서는 投資意思決定의 基本尺度로서, 企業立場에서는 圓滑한 資本調達 및 이를 통한 企業의 維持 • 發展을 좌우하는 要素로서 또한 創業者를 비롯한 旣存株主의 立場에서는 그들의 利益保護與否를 判斷하는 基準으로서 매우 重要한 意義를 지니고 있는 바, 發行市場에 있어서의 有價證券의 分析 및 그 發行價格算定은 公正妥當하고 客觀的인 方法에 의해서 행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