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합무역상사의 해외지사관리

Abstract

본 원고는 필자가 1981년 2월 15일부터 3윌 18일까지 해외 10여개 국가를 방문하면서 9개 한국종합무역 상사의 50여개 지사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그리고 국내본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참조하여 주로 조직, 인사, 마아케팅의 세측면에서 해외지사관리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검토한 것이다. 본 연구는 9개 상사의 총 260여개 해외지사중 불과 50여개만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진 까닭에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발표가 자료수집시기로부터 6개월 이상 경과한 후이기 때문에 그 동안 발생하였을지도 모르는 여러가지 변화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