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의 國際經營 ; 輸出, 外資導入, 技術導入을 中心 으로

일반적으로 自由貿易이 이상적인 무역형태로 간주되고 있지만 현재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국가가 수출입거래에 대하여 깊은 관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産業化過程의 역사가 짧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국내 여건하에서 輸出主導型 경제성장을 계속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출입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가 지향하는 수출입관리의 목적은 貿易去來法 제 1조에 명시된 바와 같이 국제, 수지의 균형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정부는 대외적인 輸出入去來活動을 국민경제적 차원에서 조정하고 있다.

수출입관리의 主要法規로는, 첫째 대외수출입 거래의 기준법인 貿易去來法, 둘째 外國換管理法, 세째 關稅法, 네째 特別法 등이 있다.